지난 7월 공개한 ‘국내 스마트홈 산업 동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홈 시장은 2019년 70조 9398억 원에서 2020년 78조 2837억 원으로 약 10.4%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올해는 85조 7048억 원 규모의 성장과 2023년엔 100조 원 돌파(100조4455억 원)를, 그리고 2025년까지 연평균 8.4%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다. 또 스마트홈 기술에 대한 투자 역시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2023년이면 미국 가정의 절반 이상, 전 세계 가정의 6분의 1 이상이 스마트홈 장비를 갖출 것으로 예상한다. 또 지난 5월에는 애플과 구글, 아마존, 화웨이 등이 참여하는 연결표준협회에서 스마트홈 연결 표준 사양인 ‘매터’를 공개했다. 기기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로 사물 인터넷 생태계가 더욱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효율적인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방향성을 보여준다.”

온갖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복잡한 기술이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일이 필요하다. 누구보다 아파트 공간을 잘 이해하는 아파트 건설사가 스마트홈 기술을 고민할 때 최적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이다. 아파트는 단층 주택과 달라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불편과 불만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아파트 공간에서 가장 충돌이 잦은 곳이 공용 공간이다. 층간 소음, 보안, 주차 시설 문제 등 집 밖에서 일어나는 일 또한 집 안 제어 기술만큼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자이가 기술보다 ‘사람’에, 집보다 ‘아파트’ 공간에 초점을 맞춘 인텔리전트 아파트를 제시한 이유다.

또 아파트 불편 사항 중 사소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음식물 쓰레기 문제다. 코로나19로 집 안에서 가족이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음식물 쓰레기가 더욱 늘어났다. 4인 가족이 1년간 배출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온실가스는 724kgCO₂e로, 소나무 148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할 수 있는 온실가스의 양과 맞먹는다. 가정에서 발생한 음식물 쓰레기를 옥외 보관소까지 옮기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복도와 승강기를 지나쳐야 하고 이는 공용 공간 악취와 위생 문제로 연결된다. 자이는 따로 버릴 필요 없이, 쓰레기가 발생하면 그때그때 투입해 음식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원스톱 배출 시스템을 개발했다. 주방 옆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투입구를 만든 것이다.
더 적은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과 에드워드 글레이저Edward Glaeser 교수는 <뉴욕 타임스>에서 도시에 사는 사람이 전원주택에 사는 사람보다 더 적은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고 발표했다. 도시의 아파트라는 공동주택에 사는 사람이 전원 단독주택에 사는 사람에 비해 전기, 수도, 가스를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말이다. 특히 스마트홈 기술을 도입하면 에너지를 더욱 절약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기계를 자동·자율적으로 작동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고 화재 같은 위험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비영리기관 ACEEE(에너지경제효율위원회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Efficient Economy)는 식기세척기 5~9%, 세탁기 4~7%, 냉장고 2~5%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냉방은 7~10%, 난방은 6~8% 정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처럼 집 안 곳곳에 거미줄처럼 깔린 조명, 난방, 대기 전력 제어 시스템은 결국 지속 가능한 삶과 맞닿아 있다. 인텔리전트 아파트는 주민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혜택이다. 앞으로 자이는 아파트의 불편함을 편리함으로 만드는 섬세한 차이를 다양한 인텔리전트 라이프의 카테고리별로 소개할 예정이다.
Illust | HK Shin
#ba #beyondapartment #gs 건설 #공기 #공용공간 #미세먼지 #보안 #비욘드아파트먼트 #사회적거리두기 #스마트홈 #악취 #원스톱배출시스템 #위생 #음식물쓰레기 #인텔리전트 #자이 #자이아파트 #주자장 #주차 #주차공간 #주차시설 #창문 #층간소음 #코로나 #코로나19 #환기
[인텔리전트 아파트 시리즈]
사람이 사는 집을 위한 인텔리전트 아파트 – 인텔리전트 아파트 1(현재 글)
숨 쉬는 집을 위해 – 인텔리전트 아파트 2